
비트라(Vitra)를 구매하는 이유? 알고 나면 사게 될지도 몰라요
게시일2023.04.24
"아름다운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공간의 힘을 믿는 당신을 위한 보블릭 매거진, 인테리어티쳐에서 만나보세요."
수백만 원짜리 가구를 구매하는 이유? 디자인 가구의 가치에 대해

우리 삶에서 가장 밀접하게 다가오는 물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구입니다. 목재나 철,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가구는 일상생활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일상생활의 근간이 되는 도구입니다. 특히 집 안에 있는 소파나 회사에서 매일 앉는 의자 등은 수많은 시간을 밀접하게 보내기 때문에, 단지 휴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추억의 물건이 되는 특별한 인연을 맺게 됩니다. 이처럼 가구는 삶에서 꽤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 주변을 너무 묵묵히 채우는 요소이기 때문인지 대부분 사람들은 가구를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며, 가구가 가진 기능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구가 가진 본질 이외의 심미성에 큰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진 가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를 보고 사람들은 ‘디자인 가구’라고 부릅니다. 수백만 원, 수천만 원을 호가하지만, 꾸준히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는 디자인 가구는 일반 가구보다 훨씬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가구가 일반 가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가치와 매력을 지니고 있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이너의 철학과 시대가 담긴 물건

‘별로 성공적이지 못한 실험일지라도 진부한 아름다움 보다는 실험적인 아름다움이 낫다‘ - 베르너 팬톤 (Verner Panton)

주요한 디자인 가구는 세월이 지나도 불멸합니다. 철학과 시대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비트라(Vitra)의 팬톤 체어(Panton Chair)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팬톤 체어는 1960년대 덴마크 출신인 베르너 팬톤(Verner Panton)이 비트라(Vitra)와 함께 세계 최초의 일체형 플라스틱 의자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의자는 비트라(Vitra)가 가구를 생산하는 시작점이 되었으며, 유려하고 아름다운 조형성으로 6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자인 가구는 디터 람스 (Dieter Rams)나 찰스&레이 임스(Charls&Ray Eames)와 같은 전설적인 디자이너들의 철학과 감각,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수개월에서 수년간의 디자인을 끝으로 탄생합니다. 디자이너의 숭고한 노력으로 탄생한 디자인 가구는 곧 가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그 때문에, 공간에 디자인 가구를 놓는 것은 풍요로운 이야기를 채우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디자인 가구는 아름다움과 동시에 실용적이기 때문에 공간을 더욱 매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오브제가 되기도 합니다.
대를 이어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한 품질

‘우리가 내리는 명품의 정의는 ‘고쳐서 계속 쓸 수 있는 물건’입니다. 대를 물려 차는 스위스 시계 같은 명품 가구를 만드는 게 우리의 목표입니다.’ - 한스 페터 콘(Hanns Peter Cohn), CEO of Vitra

디자이너의 정신이 담긴 스케치는 까시나(Cassina), 비트라(Vitra) 등 가구를 제작하는 브랜드의 숙련된 기술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도면을 확인한 그들은 스케치를 기반으로 최고의 품질과 단단한 내구성을 지닌 가구로 설계하고 생산합니다. 그들은 디자인에 따라 장인 정신이 깃든 수공업부터 3D 프린팅과 같은 최신 기술들을 사용하며 디자이너의 뜻과 가구 자체의 가치를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하며 명성을 꾸준히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디자인 가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도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가구의 틀은 우아하고 세련된 느낌을 품은 고급 목재나 이음새가 매끈하게 용접된 철 파이프 등 지속 가능한 재료들로 제작됩니다. 이후 라프 시몬스(Raf Simons)와 같은 패션 디자이너와 함께 만든 고급 패브릭이나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통과한 가죽 등 최고급 재료로 마무리하여 가구를 완성합니다. 일반적인 대량생산 가구에서 흉내조차 낼 수 없는 만듦새나 형태를 뽐내는 디자인 가구는, 대를 이어서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함과 가구만이 지닌 독특한 미감을 선사하며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수십 년이 지나도 보존되는 가치

일반 가구의 경우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갈라지고 삐꺽거리는 등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결국 돈을 내고 폐기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디자인 가구는 오래 사용해도 다시 판매할 수 있으며, 일부 가구의 경우 오히려 돈을 더 받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치가 보존될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인 가구보다 훨씬 뛰어난 내구성과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수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디자인 가구는 시간에 따른 목재나 가죽의 멋스러운 변색이 진행되는 ‘파티나(Patina)’ 무늬가 생겨 신품에선 느낄 수 없는 남다른 매력을 드러내며, 시간이 지나면서 제조사의 사정으로 가구가 단종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가구를 사용하면 그 가치가 보존되기 때문에 버려지지 않고 계속 순환되게 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귀해진 특별한 가구들과 함께하는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디자인 가구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자인 가구의 비싼 가격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유용한 아름다움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가구 셀렉트샵, 보블릭 매거진 - 심상윤 에디터

우리 삶에서 가장 밀접하게 다가오는 물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구입니다. 가구는 일상생활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일상생활의 근간이 되는 도구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일상속에서 가구를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며, 가구가 가진 기능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구가 가진 본질 이외의 심미성에 큰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진 가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를 보고 사람들은 ‘디자인 가구’라고 부릅니다. 수백만 원, 수천만 원을 호가하지만, 꾸준히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는 디자인 가구는 일반 가구보다 훨씬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최신 매거진
모든 매거진
1
/